성범죄 전문 정보/좆선일보, 엔번방 등 디지털 성범죄 정보

메가클라우드 수사 국내메일 특정 인원 6000명… 검거는?

2021. 6. 24.

메가클라우드 수사 국내메일 특정 인원 6000명… 검거는?

메가클라우드란?

메가클라우드는 엔번방, 박사방 등의 자료의 유포로 많이 쓰이던 뉴질랜드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및 종단간 암호화를 지원하여 압수수색 등으로는 복호화를 할 수 없기에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의 유포에 많이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메가클라우드를 통해 아동청소년성착취물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가클라우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난 해 6~12월 중에 많은 수가 검거 되었으나, 아직까지 검거가 되지 않은 인원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 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메가클라우드 수사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특히 메가클라우드에서 회신한 자료에 따르면, 1차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소지자 1700여명에 대한 명단 외에도, 2차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소지자 8400명에 대한 이메일 주소 및 접속IP 등의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확인되어 메가클라우드 수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메가클라우드의 국내 사용자 정보 제공 수

특히 이렇게 제공된 8400개의 이메일 주소 및 IP는 국내 사용자의 정보이며, 일부 중복되었거나 수사가 완료된 인원수를 제외하고도 아직 6,000여명의 정보가 메가클라우드 수사로 진행중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경찰은 경찰이 확보한 아동청소년성착취물의 MD5 해쉬값을 메가클라우드 측에 전달하여, 이를 소지하고 있는 국내 계정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였는데요,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년에 대대적인 수사를 진행하였고,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 검거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메가클라우드의 파일관리 방법

다만 메가클라우드 수사에 관하여 메가클라우드 측이 해당 파일에 대해 관리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독특한데요, 메가클라우드 측은 각 파일의 MD5 해쉬값을 저장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인 답변이 왔습니다. 그렇다면 메가클라우드 수사, 어떻게 진행되는걸까요?

기본적으로 경찰에서 파일 이름과 MD5해쉬값 등을 포함한 파일 정보와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이 올라와있는 링크를 메가클라우드 측에 발송하면, 메가클라우드 측은 해당 링크를 확인하여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대상파일을 확인하고, 파일 제목 등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한 뒤에, 해당 파일을 업로드 또는 다운로드한 계정들에 대한 정보를 경찰 측으로 회신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경찰 내부 문서로 알려진 메가클라우드 수사 확보 내역

이러한 내용은 경찰문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저장한 자의 가입자 정보, IP접속기록 (업로드/다운로드 구분), 결제내역 일체를 메가클라우드 수사를 통해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공유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의 용량이 상당히 방대하고, 기본 제공되는 15GB의 용량으로는 부족할 수 있기에 이를 확장하기 위한 결제를 하였다면 특정이 더더욱 쉬워진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의 소지, 시청, 구매 등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 11조 5항에 의거하여 1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는 사안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